언리얼엔진_블루프린트(함수&변수)
1. 함수
함수 = 서브루틴 = 루틴 = 메서트 = 프로시저
소프트웨어에서 특정 동작을 수행하는 일정 코드 부분
대부분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지원하는 기능
장점)
하나의 큰 프로그램을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주기 때문에 같은 함수를 여러 상황에서 여러차례 호출 할 수 있으며 일부분을 수정하기 쉽다
※ 블루프린트 예제연습
- 사칙연산 블루프린트
1) 액터 블루프린트 만들기
2) 블루프린트 - 이벤트 그래프 실행
BeginPlay 이벤트 : 게임 시작시 무조건 실행
ActorBeginOverlap 이벤트 : 무엇인가 액터에 닿으면 실행
Tick 이벤트 : 매 틱마다 실행
틱) 컴퓨터의 시간 단위 = 실행되는 프로그램에서의 간격이나 내부 함수가 실행되는 간격
3) 인티저로 변수 2개 형성 (변수 기본값은 마음대로)
4) 변수를 get으로 가져오기
5) 변수에서 int(정수) + int로 연결
6) BeginPlay이벤트에 Print String(화면에 표시하는 노드)를 연결한 후 변수와도 연결
7) 같은 방식으로 뺄셈 곱셈 나눗셈 만들어 주기
- 두 점 사이의 거리 구하는 블루프린트
1) 인티저로 변수 x1 y1 x2 y2 만들어 주기
2) 모두 get으로 가져 오기 (제곱을 해야 하기 때문에 2개씩 가져오기)
3) int - int로 x1과 x2, y1과 y2 뺀 값 만들기
4) int * int로 묶어주기
5) int + int로 더해주기
6) 빈곳에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sqrt 만들어주기
sqrt : 제곱근을 구해줌
7) 연결 후 Print String에 최종 연결
- 틱 이벤트
1) 액터 블루프린트 만들어 주기
2) 변수(인티저)만들어 주기
3) 변수를 set과 get으로 만들어 주기
4) int + int를 중간에 연결해주기 (1을 받으면 2로 결과가 도출됨)
5) Print String에 연결
(결과 2라는 숫자를 tick 이벤트 이기 때문에 다시 1을 더하는 값을 띄우는 형식으로 반복됨)
※ 플레이 버튼을 누르지 않고 게임을 확인 할 때
창이 따로 켜짐 → esc 로도 꺼지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