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Engine

언리얼엔진_게임제작1 (클레이 사격)

황금마이 2021. 5. 31. 09:59

1. 표적 만들기

1) 일인칭으로 프로젝트 생성하기

 

2) Default로 새 레벨 만들기

 

3) Apex Destruction플러그인 키기 → 부서지는 효과를 넣어주기 위해

플러그인)

  • 런타임 게임 플레이 기능을 추가
  • 내장된 엔진 기능을 수정, 추가
  • 새 메뉴, 툴바를 추가

Apex Destruction : 파괴되서 산산 조각 나는 걸 만들어주는 플러그 인

 

4) 원하는 모델 - 오른쪽 마우스 - 디스트럭터블 메시 생성

 

- 프랙처 매시 누른후 폭발량 수치를 올리면 의자가 산산조각 나는 걸 볼 수 있음

 

5) 액터 블루프린트 만들어 주기

 

6) Destructible 추가해서 매쉬에 내가 만들어준 매쉬 넣어주기

 


 

2. 표적의 기능 넣기

- Life Time

1) Initial Life Span 값 올려주기

Initial Life Span : 몇 초간 지속되다가 사라짐

 


3. 발사체 만들기

1) Simulate Physics 켜주기

Simulate Physics : 물리를 넣어준 것

물리 적용 전(좌) / 물리 적용 후(우)

 

- 일반 액터도 Simulate Physics를 켜 줄 수 있음

 

2) ProjectileMovement 추가 해주기

ProjectileMovement : 발사체 기능

 

3) 속도값 조절 해주기

Initial Speed : 초기 속도(기본 속도)

Max Speed : 최대 속도

 

4) 위치 변환 해주기

 


 

4. 자동 생성(스폰)되게 만들기

1) 액터 블루프린트 만들기

 

2) Tick 이벤트에 SpawnActor NONE 연결해주기

 

3) Class에 만들었던 타겟 넣어주기 

 

4) GetActorTransform을 Spawn Transform연결해주기

GetActorTransform : 액터의 위치값을 가져오는 노드

 

5) Delay 연결해서 몇 초마다 생성될 것인지 수치값 조절 해주기

 


 

5. 하늘로 날아가게 만들기

1) Spawner 블루프린트에서 컴포넌트 추가 - Arrow 넣어주기


2) 화살표 돌려서 날아갈 곳 정해주기

 


 

6. 장전 만들기

1) 프로젝트 세팅 - 입력 - 액션 매핑에 장전 키 만들어주기

 

2) 1인칭 캐릭터 블루프린트 열기

 

3) 이벤트 그래프 - 변수 만들어주기 - 컴파일 후 정수인 MaxAmmo와 Ammo에 숫자값 5 넣어주기

MaxAmmo : 최대 총알 갯수

Ammo : 처음 총알 갯수

 

4) reload이벤트 추가 - Reload 변수 set으로 가져와 연결

 

5) SET에 Delay노드 추가 후 Ammo를 SET으로 가져와서 Max Ammo와 연결 해주기

(딜레이를 준 다음에 기본 상태인 총에 총알을 Max 총알만큼 넣어준 것)

 

6) Relaod 노드를 set으로 가져와 연결

(장전을 끝내준 것)

 

7) Fire 노드에 Branch 연결 후 Reload를 get으로 가져와 연결

(총알이 장전 중이니? 물어보는 것)

 

8) Branch의 False에 Branch 연결 후 Ammo를 get로 가져오기

(장전이 아니라면)

 

9) Ammo에 integer > integer연결 후 Branch와 연결

(총알이 0보다 크면)

 

10) Decrement를 Branch True에 연결 후 Ammo와 연결

(총알이 1개 씩 줄어들음)

 

11) 원래 노드랑 연결

 

12) 총알의 남은 갯수를 직접 화면에 띄우고 싶다면 Print String 넣어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