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Engine

언리얼엔진_인테리어 라이팅

황금마이 2021. 6. 1. 17:37

1. GPU Lightmass

현재 플러그 인으로 지원이 됨

레이트레이싱 기능은 꺼줘야 함

 


 

2.

1) 창문이 뚫린 건물 하나 만들기

 

2)  포스트 프로세스 설치 후 Infinitie Extent를 체크 해주기

Infinitie Extent : 포스트 프로세스는 박스 안에 있는 것만 효과를 받는데 체크 해주면 전체 레벨에 효과를 받을 수 잇음

Min/Max EV100 : 1로 고정해놓으면 게임 세팅 끄지 않아도 변하지 않음

 

3) Directional Light를 설치 후 빛 강도 바꿔주기

 

3) GPU 빌드 해주기

 

- 자글 자글 한 이유

→ 레이트 레이싱이 방해하는 것

→ 그려져 있는 그림자/빛 정보를 또 그리고 있기 때문

 

4) 라이트 맵 밀도 켜주기

 

5) Overridden Light Map RES 바꿔주기

스테틱 메쉬에서 라이트 맵을 바꿔주지 않아도 덮어쓰기로 바꿀 수 있음

변경 전(좌) 변경 후(우)

 

* 라이팅 빌드 초기값으로 돌리기

월드세팅 - 프리컴퓨리드 라이팅 강제 비활성화 체크 후 라이팅 빌드

(라이팅 빌드 후에는 체크 꺼주기)

 

6) 라이트 매스 임포턴스 볼륨 설치 해서 라이팅이 되는 곳 지정해주기

 

7) 지금 베이크와 포스트 프로세스에서 AO가 각각 생성중이라

포스트 프로세스의 AO는 없애주기

 

8) 월드 세팅 바꿔주기

 

9) 가까이 가면 생기는 그라데이션을 없애기 위해 라이트맵 압축 꺼주기

끄기 전(좌) / 끈 후(우)

 

10) 블로킹 볼륨 설치

 

11) 높은 퀄리티로 빌드

프리뷰(좌) / 하이퀄리티(우)

 

12)  포스트 프로세스 볼륨 - 간접라이팅 강도 올려주기

Ray Tracing Global은 레이트 레이싱 사용때만 가능

 


 

3. HDRI

1) HDRI 플러그인 켜주기

 

2) HDRI Back drop을 넣어주면 배경에도 HDRI가 들어옴

 

3) HDRI를 스테이셔너리로 바꾸고 HDRI의 빛만 보기 위해 다른 빛들 (SkyLight/DirectionalLight) Affect world 꺼준 후에 베이크 해주기

 

4) 자글거리는 영향을 없애기 위해

~를 누르고 r.RayTracing.ForceAllRayTracingEffects 0을 입력해주기

 

5) 간접광이 어두울때는 PostProcess의 GI를 높히는 게 아니라 Hdri의 Sky Light의 intensity를 올려주기

→ PostProcess의 GI 값을 올리면 DirectionLight의 간접광까지 올라가기 때문

(PostProcess는 마지막에 건드는 것이 좋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