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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OOC

경험디자인- 진정한 경험

황금마이 2016. 8. 4. 00:42

저번시간에 진정한 경험에 대해 강의를 들었고, 이번시간에는 진정한 경험이 중요한 이유로 강의를 시작했다. 진정한 경험이 중요한 이유는 사람들이 금방 알아차린다는 것이다. 우리가 새로운 회사의 핸드폰과 아이폰을 비교해 보았을 때, 실험을 통해서 아이폰 보다 신 회사의 핸드폰이 좋아도 그동한 듣거나, 사용했던 경험을 토대로 아이폰을 선택하게 되는 것과 같은 이유이다. 두 번째로는 베끼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중국 기업이 휴대폰을 최대한 유사하게 모방을 해도 사용자들이 가지고 있는 경험들 까지는 베낄 수 없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진정한 경험은 지배적인 디자인을 만든다. 새로운 제품이 처음 나오면 다른 경쟁사 기업에서 그 제품을 모방해 그들만의 제품을 만들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모든 회사의 자동차가 비슷하게 생긴 것처럼, 일반화가 되어 버린다는 것이다. 진정한 경험은 사용자가 직접 경험을 하는 사용자 경험(UX), 고객들의 경험(CX), 운전자의 경험(DX), 서비스 경험(SX), 환자의 경험(PX) 등으로 여러 종류가 있다.

경험 디자인은 구성적, 판단적, 감각적인 개인의 경험과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인 거시적 환경과 결합하여 구조적(Firmitas), 행동적(Utilitas), 표현적(Venustas)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이 조건을 빌딩 건축에 대입하자면, 구조적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 빌딩이 견고하고 주변 건축물이나 내부 인테리어와 잘 조화를 이루는지, 행동적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 건축물을 사용하는 것이 얼마나 편리한지, 표현적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 건축물이 사용자에게 얼마나 아름다움을 제공해 주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진정한 경험이 잘 이용된 분야 중 하나인 전자상거래(E-commerce)분야의 사례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1. Jack Jones

클러스트링(Clustering)은 E-commerce 업계의 뜨거운 핫 이슈 중 하나이다. 개별적인 제품보다는 전체적인 코디 의상에 포커스를 하는 것은 스마트한 머천다이징(smart merchandising) 기법 중 하나이다. 게다가 보다 많은 주문을 끌어오는 데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이렇게 잭존스는 방문자들이 여러 가지의 의상들을 코디해보고 비교하는데 있어서 좋은 아이디어를 보여주고 있다.

2. Protest

Protest의 아이디어인 lookbook은 풀 스크린의 이미지로 더 자세한 제품 정보를 얻기 위해 오른쪽 메뉴에서 슬라이드 형식으로 제품 페이지가 제공되며 다른 제품을 보기 위해서는 스크롤 혹은 왼쪽에 위치한 네비게이션 바로 또다른 풀 스크린 사이즈의 제품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아주 마이크로한 UX이기는 하지만 상하의 다른 lookbook에 이동할 수 있도록 커서의 위치에 따라 마우스 표시가 바뀐다.

3. MACK

오른쪽 상단에 상단 바에 룸(Room) / 제품(Product) 보기 버튼이 있어 제품 정보를 별도로 보거나 이미 한 방에 인테리어가 된 다양한 제품들을 한 번에 볼 수 있게 한다. 룸 보기 내에서 방 안에 있는 제품 위에 커서를 대면 해당 제품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브라우저 모드에서 방문한 쇼핑객에게는 매우 혁신적이고 색다른 체험을 제공한다. 게다가 번들판매 효과가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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