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디자인/소주제

중국의 전통 디자인

황금마이 2016. 5. 22. 22:40

저번시간에는 우리나라의 전통에 대해 조사 해보았다. 이번시간에는 가까우면서도 문화적으로 많은 교류가 있었던 나라중 하나인 중국의 전통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자.

 

일단 중국의 전통의상 특징인 파오는 소수민족이나 유목민족 지구에서 유행했으며, 일반적으로 말 타기나 활쏘기 등 격렬한 활동을 하기에 편리하도록 몸에 꽉 끼는 것이었다. 이러한 파오는 대체로 옷깃을 왼쪽으로 여미고 소매가 좁으며 품이 몸에 맞았다. 역사적으로 한족들도 이렇게 몸에 꽉 끼는 스타일의 파오를 여러 차례 수용한 적이 있었는데, ()의 무령왕(武靈王)이 추진한 호복(胡服 : 북방 유목민족 복장) 차림의 말 타기와 활쏘기가 비교적 전형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당대(唐代)에도 호복(胡服)은 일시에 유행하였는데, 개원(開元: 713~741) 천보(天寶 : 742~755) 연간에 호복(胡服)은 호장(胡粧 : 유목민족 치장), 호기(胡騎 : 유목민족의 말타기), 호악(胡樂 : 유목민족의 음악)과 함께 당시 사람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 () ()과 청() 왕조 등 소수민족 정권의 통치시기에 몸에 꽉 끼는 파오는 복식의 주류를 형성했다. 청대는 통치시기가 가장 길면서도 안정되었기 때문에 파오는 전형적인 복식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중국의 전통 의상 중 가장 유명한 치파오는 허리 라인이 예쁘고 몸매를 살려 주기 때문에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특히, 할리우드 배우 니콜 키드만이 오리엔탈풍의 치파오를 즐겨 입으면서 서양인들 사이에서 인지도가 높아 졌으며 다양한 장르에서 호소력 있는 목소리로 인정 받고 있는 가수 샤데이가 콘서트에서 치파오를 입고 등장해 인기를 끌기도 했다. 치파오는 현재 중국 전통복장임은 물론 세계인이 즐겨 입는 옷으로 인정받고 있다.

 

치파오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옆트임이 있다는 것이다. 오늘날 치파오에 옆트임이 생긴 원인에 대해서는 보는 관점에 따라 약간씩 주장이 다른데, 성적으로 비교적 개방적인 중국에서는 여성의 아름다운 허리 라인을 드러내는 것을 좋아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주장 중 하나는 중국인들은 예로부터 실용적인 것을 중시해 왔는데 옷을 만들 때도 지나친 장식을 피하고 최소한 천을 적게 쓰려다 보니 현재의 치파오처럼 몸에 달라붙는 모습일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옆트임을 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약간 우스갯소리이긴 하지만 예전에 중국에서 여성의 지위가 낮았는데 남성들에게 눈요기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일부러 옆트임을 했다는 주장도 있다. 또 이런 주장도 있다. 중국의 전통 복장 치파오는 원래 만주족(滿州族) 부녀가 입던 옷이었다. 만주족은 기마 민족으로 치파오를 입고 자주 말을 타야 했는데 자연스레 옷을 찢기 시작했고 그것이 기원이 돼 옆트임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치파오는 1920년대 초부터 한족 여성이 입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중국인들은 치파오라 부르기 시작했다. 중국의 여성 복장은 원래 직선식 재단제작을 채용해 가슴, 어깨, 허리, 엉덩이가 일직선으로 만들어져 여성의 아름다운 곡선을 드러내지 못했다. 치파오도 처음에는 중국 여성 복장의 이런 특징을 유지했었다고 한다. 하지만 서양 문물의 영향으로 중국 여성들도 아름다운 곡선미를 누리고 싶다는 생각이 짙어졌다. 디자인도 수십 번의 개조를 통해 여성들의 아름다운 몸매를 드러냈다. 그러나 이 과정이 그렇게 순조로운 것은 아니었다. 이로 인해 중국과 서양 문화의 충돌이 잦았던 것이다.

 

치파오가 처음 만들어 졌을 당시에는 왼쪽 옆트임을 하지 않았다. 그 이후 치파오는 팔소매를 올리는 동시에 천천히 왼쪽 양 옆을 트기 시작해 점점 더 높게 트게 됐으며 결국 무릎에서부터 나중에는 허벅지 높이까지 트게 됐다. 한때는 사람들의 반대로 다시 무릎 아래까지 트기도 했지만 여론의 압력이 감소되자 또다시 트임의 위치를 높이기 시작했다. 1933년 이후에는 허벅지까지 드러낸 치파오가 유행하기도 했다.

 

전통 치파오는 상하 일직선으로 재단을 제작하고 높은 칼라를 유지했다. 1930년대 초 허리라인을 점점 살리면서 1934년 이후 여성의 아름다운 곡선 몸매가 완전히 드러나게 됐다. 높은 칼라도 점점 낮아졌으며 나중에는 칼라마저 없어졌다. 현대적 감각을 살려 선과 미를 추구하자는 측과 전통을 유지하자는 양자의 충돌로 치파오는 점점 시대, 생활에 맞춰갔다. 원래의 밋밋한 디자인에서 벗어나 경제적이고 편리하며 아름답고 몸에 달라붙게 변화됐다.

 

50년대부터 개혁개방 전까지 치파오는 사구(四舊: 낡은 사상, 낡은 문화, 낡은 풍습, 낡은 습관)로 오해 받기도 했다. 전 중국 국가주석 류샤오치(劉少奇)의 부인 왕광메이(王光美)가 외국 순방시 치파오를 입어 문화대혁명 시기 큰 죄인이 되기도 했다. 중국의 개혁개방은 사상의 개방을 촉진했다. 단조롭던 검은색, 회색, 곤색도 오색영롱한 색으로 대체됐다. 소실 된지 10년이 지난 후 치파오가 다시 미를 추구하는 여성들 사이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1911년 신해혁명(辛亥革命)의 성공으로 중국의 마지막 봉건왕조가 붕괴되면서, 서양식 의상이 중국에 자유롭게 보급될 수 있었으며, 아울러 전통적인 예교와 교화 관념이 희석되고 복제(服制)의 엄격한 등급도 사라졌다. 이로써 의상에 있어서 평민화 국제화 현상이 출현하게 된 것은 자연적인 추세였으며, 치파오도 오랜 전통의 속박의 벗어날 수 있었다. 그러나 만주족 정권의 패망으로 당시에 치파오를 입는 사람들은 아주 적었다. 서양식과 중국식이 혼용되면서 옛날 만주족 여인들의 전통적인 창파오는 사라지고 새로운 스타일의 치파오가 출현하기 시작하였다.

 

이리하여 패션 스타일은 청왕조 때의 화려하고 복잡한 양식에서 간결함을 지향하면서, 색상도 우아함을 추구하고 여성의 자연미 표현을 중시하였다.

 

그동안 중국의 의복 하면 치파오 밖에는 생각하지 못했는데 이번 조사를 통해 청파오 라는 것도 있고, 치파오의 유래나 중국 여러 부족들의 신기하면서도 다양한 전통 의상에 알게 된것 같아 좋았다.

드림웍스 제작자가 만든 '쿵푸팬터'에서 보듯, 서양에서도 동양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느꼇었는데 나중에 게임 제작에 참여를 한다면 동양의 여러 전통 문화들과 서양의 문화를 합쳐 이국적이면서도 친근해 보이는  배경이나 캐릭터를 제작해보고 싶다.

 

'디자인 > 소주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디자인  (0) 2016.06.12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  (0) 2016.05.22
한복의 세계화  (0) 2016.05.17
한옥의 세계화  (0) 2016.05.17
한옥의 디자인  (0) 2016.05.08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