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디자인/소주제

웹디자인

황금마이 2016. 6. 12. 21:54

이번 주는 스마트 폰과 인터넷 사용량이 늘은 현대인들이 많이 접하는 디자인인 웹디자인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웹 디자인(web design)은 웹브라우저가 해석하고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로 보여 주기에 알맞은 마크업 언어 형식으로 인터넷을 통해 전자 매체 콘텐츠 전달의 개념을 정하고 계획하고 모델로 만들어 실행하는 과정이다. 웹 디자인의 목적은 웹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웹 사이트에는 전자 파일이 한데 모여 있고, 웹 서버/서버에 상주하여 최종 사용자에게 요청한 웹 페이지 형식으로 콘텐츠와 상호작용 기능/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텍스트, 비트맵 그림 (GIF, JPEG, PNG), 폼과 같은 요소들은 HTML/XHTML/XML 태그를 사용하는 페이지 위에 놓을 수 있다. 벡터 그래픽스, 애니메이션, 비디오, 소리와 같은 복잡한 미디어를 보여줄 때에는 플래시, 퀵타임, 자바 런타임 환경과 같은 별도의 플러그인을 요구한다. 플러그인은 HTML/XHTML 태그를 사용함으로써 웹 페이지에 추가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 디자인과 정보통신기술 분야가 전형화 됨에 따라, 웹 페이지에 특화된 웹 디자인과, 모든 웹 기반 서비스의 완전한 논리를 위한 웹 개발을 구분하는 경향이 생겨났다.

 

웹디자인의 역사는 월드 와이드 웹의 창시자 팀 버너스리가 19918월에 웹사이트를 출판하면서 시작되었다. 버너스리는 인터넷 통신과 하이퍼텍스트를 처음 결합하기 시작하였다. 웹사이트들은 HTML이라는 이름의 마크업 언어로 쓰이며 초기 버전의 HTML은 웹사이트 기본 구조(헤딩, 문단)와 하이퍼텍스트를 사용한 연결 기능 정도로 매우 기본적인 기능을 갖추고 있었다. 기존의 통신과 달라진 점으로, 사용자는 쉽게 하이퍼링크를 따라가며 이 페이지 저 페이지를 탐색할 수 있게 되었다.

 

웹과 웹 디자인이 발전함에 따라 마크업 언어는 더 복잡하고 유동적으로 변화되기 시작하였으며, 이로써 그림, 표와 같은 객체들을 페이지에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었다. 원래 표를 사용한 정보를 보여 주는 데에 사용되도록 고안된 표와 같은 기능은 나중에 보이지 않는 레이아웃 장치로 변화되어 쓰이게 되었다. CSS가 출현함에 따라, 표 기반의 레이아웃은 시대에 뒤처진 것으로 평가받는다. 서버 스크립팅과 같은 데이터베이스 통합 기술과 CSS와 같은 디자인 표준은 나중에 웹의 제작 방향을 변화시키고 강화시켰다

 

최근, 구글은 Material Design으로 모바일 친화적인 업데이트를 보여줬다. 그에 따라 더 많은 사이트들이 ‘mobile ready’로 움직이며, 반응형 웹 디자인의 인기가 계속되고 있다.

이번에는 웹디자인의 트렌드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 CSS3가 레이아웃에 영향을 준다.

최든 몇 년 동안 CSS3를 위한 브라우저 지원이 몰라보게 발전했고, 이제 드디어 그 멋진 CSS3 레이아웃 모듈들이 안전하게 버그 없이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 머터리얼 디자인이 주도한다.

이 웹디자인 트렌드는 앞으로 인터넷 접속 제 1기기로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이 더 이상 아닌 스마트 폰이 된다는 가정 하에 이뤄지고 있다. 머트리얼 디자인은 더 이상 새로운 트렌드는 아니지만 이용이 많이 늘어나고 있고 여러 확장 키트들이 나타나고 있어 머트리얼 디자인 유저 인터페이스(UI)디자인도 여러 테스팅을 통한 튜토리얼이나 블로그 글들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시네마그래프가 빛을 본다

소셜미디어(SNS)사이트들이 움짤과 이 라이브포토들로 도배되면서 광고주들과 콘텐츠 제작자들은 이 시네마그래프의 힘을 알게 되었다. 한편으론, HTML5 캔버스의 발전으로 전통 GIF 애니메이션의 무거운 파일 크기와 렌더링, 색 제한, 로딩속도 등을 개선시켜 보여줄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는 모든 이미지가 움직이는 움짤보다는 한 부분만 움직이는 시네마그래프가 웹디자인에서 인기를 끌 예상이다.

 

- 사진은 줄어들고 일러스트레이션은 늘어난다.

앞으로는 포토그래피 대신에 유저들과 개인적으로 또는 맞춤형으로 더 접근하고 연관 지을 수 있는 일러스트가 늘어날 전망이다.

 

-색상과 타이포그래피는 더 굵어진다.

기존 2014년과 2015년에 몇 가지의 단색과 얇고 간략한 폰트를 추구해왔다면 2016년은 여러 색상 조합과 굵고 강한 타이포그래피가 유행할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다.

 

 

'디자인 > 소주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집디자인  (0) 2016.06.19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  (0) 2016.05.22
중국의 전통 디자인  (0) 2016.05.22
한복의 세계화  (0) 2016.05.17
한옥의 세계화  (0) 2016.05.17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