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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레임 워크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서술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 개념 구조

ex) CAD / 자바 / 언리얼 엔진

→ 언리얼 엔진은 미들웨어 (컴퓨터 제작 회사가 사용자의 요구대로 만들어 제공하는 프로그램)에 가까움

 

게임 인스턴스)

게임 인스턴스 구조

  • 게임 인스턴스 클래스의 상태는 레벨, 게임 모드, 폰 등의 작동을 제어함
  • 게임 모드 또는 게임 컨트롤러와 같은 클래스를 재설정하고 해당 클래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제거하기도 함
  • 게임엔진에서 제작하는 것은 하나의 완성된 게임 플레이임 (게임플레이는 실제 게임, 영상, 프로그램 등등 될 수 있음)
  • 게임 플레이는 다음과 같은 프레임 워크를 기반으로 게임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보여줌
  • 게임 인스턴스는 게임모드가 필요

 

- 언리얼 엔진에서 게임 모드 찾기

 

※ 맵에 직접 게임모드를 만들기도 함

 

- 기본 설정된 게임 모드 변경하기

원하는 것으로 선택해서 프로젝트에 추가 하면

 

 

게임 모드에 들어가서 추가된 모드로 변경해주기

플레이 시 원하는 모드로 변경 되어 있음

 

게임 모드)

게임 규칙 (시점, 플레이 방식 등) 과 승리 조건을 정의함

게임 모드는 서버에만 존재함

게임 모드는 일반적으로 게임 중에 변경되는 데이터가 많지 않아야 하며, 클라이언트에 있는 일시적 데이터를 저장해서는 안 됨

 

폰 클래스)

플레이어나 AI가 제어할 수 있는 모든 액터의 기본 클래스 

(NPC, 몬스터, 플레이 캐릭터 등)

폰은 월드 안에 있는 플레이어 또는 AI 엔터티를 물리적으로 의미함

 

HUD 클래스)

UI

화면에 겹쳐진 요소를 보여주는 기본 오브젝트

HP바, 텍스처 등등

 

플레이어 컨트롤러)

폰과 폰을 제어하는 게임 플레이어 사이의 인터페이스

플레이어 컨트롤러는 수행할 작업을 결정하고 나서 폰에게 명령을 내림

 플레이어가 게임하는 동안 폰을 전환할 수 있도록 플레이어 컨트롤러 클래스에 입력을 넣음

 

플레이어 스테이트 클래스)

플레이어를 시뮬레이트하는 사람이나 로봇과 같은 게임 플레이어의 스테이트를 말함

AI는 게임의 일부로 존재하며, 게임 스테이트를 가지지 X

플레이어 이름, 점수, 인벤토리 등

모든 플레이어의 플레이어 스테이트는 플레이어 컨트롤러와 달리 모든 머신에 존재하고 데이터를 자유롭게 복제하고 동기화 할 수 있음

 

게임 스테이트 클래스)

게임의 현재 상태를 의미

플레이어의 목록, 점수 등

 게임 스테이트는 서버와 모든 클라이언트에 존재하며 자유롭게 복제하여 모든 액터를 최신 상태로 유지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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