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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ubstance Painter

- Substance Painter 기본 세팅
1) Substance Painter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File - New에서 설정을 맞춰 주어야 한다



① template : 어떤 형식으로 뽑을 건지 설정
PBR - Metallic Roughness Alpha-blend(allegorithmic) → 언리얼, Vray, 유니티 등 전체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② 불러올 모델링 파일 넣어주기 → 넣어주어야 OK를 누를 수 있음
③ Document Resolution : 화면에 보이는 텍스처 크기(나중에 바꿀 수 있음)
Normal Map Format : 노말맵차이 (마야에서 튀어나오게 할 노말맵이 언리얼에서 들어가 보일 수 있기 때문)
마야 / 맥스 | OpenGL |
언리얼 | DirectX |
Use UV Tile workflow(UDIM)
preserve UV Tile layout per material and enable painting across tiles
→ 머티리얼 마다 UV 타일 레이아웃을 보여줌

이렇게 1개의 오브젝트의 여러개의 UDIM을 사용할 때 사용
※ 언리얼 엔진에서 UDIM을 사용하기 위해선 설정을 변경 해줘야한다
프로젝트 세팅 - Virtual Texture의 버추얼 텍스처 지원을 활성화 해줘야 함

3) Texture set settings - Bake Mesh Map로 모델링을 Bake 해주기 (반드시 해줘야함)


Output Size : 익스포트할 때 텍스쳐 사이즈 (익스포트 텍스쳐와 크기를 맞춰서 베이크 해주는 것이 좋음)
4) 텍스처링

5) 베이크 다시 설정하기

6) 익스포트 하기


① 저장할 위치 지정
② Config : 텍스처를 사용할 곳
언리얼에서 열어줄 것이기 때문에 Unreal Engine으로 (Roughness와 Metallic, AO 가 같이 나옴)
③ Common padding : 텍스쳐를 뽑았을 때 늘어지는 정도를 설정해 줄 수 있음


④ 파일의 크기 지정
→ Bake했던 크기와 같아야 함
2. 언리얼에 불러오기
1) 파일 생성 후 오브젝트 불러오기


2) Substance Painter에서 만들어 준 텍스쳐 모두 불러오기

3) 마스터 머티리얼 Substance Painter버전으로 변경해주기
→ Substance Painter에서 가져온 파일은 Quixel과 텍스쳐 종류가 다르기 때문
roughness와 ao가 같이 나왔으므로 ORM이라는 노드를 만들어 분리해 줘야함
R | AO |
G | Roughness |
B | Metallic |
3-1) 기존 Roughness를 ORM으로 바꾼뒤 노드 지워주기

3-2) RGB에 각각 Power 연결해주기

3-3) 단축키 1 + 왼쪽마우스로 상수 노드 각각 추가 후 파라미터로 변환 해주기

3-4) 각각 이름 변경 후 Default 값에 1넣어주고 RGB값에 맞게 연결 해주기

3-5) Power는 곱하는 값이기 때문에 조금씩 수정을 해줄 수 있게 Metallic과 Roughness에 add노드 연결 해주기

3-6) 단축키 1 + 왼쪽마우스로 상수 노드 각각 추가 후 파라미터로 변환 해주기

3-7) 이름 변경 후 연결 해주기

≫ 최종적으로 연결 된 모습

4) 마스터 머티리얼에서 Pilar / Rock / Sign 인스턴스를 만들어 각자 지정해 입혀주기


5) 쇠의 빛나는 부분을 보기 위해 비주얼이펙트 - 스피어 리플렉션 캡처 추가 해주기

→ 원하는 느낌이 날때까지 직접 수치값 조절 해주기
3. 파라미터그룹 정리하기

1) 마스터머티리얼의 알베도 텍스처를 누르고 Group를 Albedo로 넣어주기

2) 다른 알베도 구성요소들 Group을 알베도에 넣어주기

3) 나머지 노말, 러프니스 등등 그룹화 해주기
해주고 나면 정리됨

4) 텍스처들은 텍스처 그룹으로 다시 묶어주는것이 좋음


4. Substance Painter Share
Substance Painter의 에셋을 다운받을 수 있는 곳

Substance Share « The Free Exchange Platform » (substance3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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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re.substance3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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