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Unreal Engine

언리얼엔진_

황금마이 2021. 6. 18. 11:11

1. Mixamo에서 다운 받은 캐릭터의 에니메이션 MAYA에서 수정하기

1) Mixamo캐릭터 다운

 

2) MAYA에서 임포트 하기

 

3) 리깅 탭으로 넘어와 Create Character Definition으로 들어가기

 

4) 각 본 위치에 맞게 하나씩 연결 해주기 

완성되면 V 표시가 됨

 

5) 잠가주고 컨트롤릭을 생성해주기

 

6) 컨트롤 생성됨

 

7) Mixamo의 스켈레톤은 똑같기 때문에 저장해 놓으면 불러와서 다른 모델에 쓸 수 있음

 

8) 새로운 씬으로 와서 애니메이션이 들어 있는 파일 임포트해주기

 

9) 처음 0프레임이 T포즈가 아니기 때문에 아웃라이너에서 모두 잡고 T포즈로 만들기

 

10) 저장해놨던 스켈레톤을 불러와주기

 

11) 파일 저장해주고 원본 파일과 애니메이팅 된 파일 불러오기

 

12) 처음 캐릭터에서 Source를 애니메이팅된 파일로 해주면 움직임을 따라서 함

 

13) 베이크를 컨트롤 릭으로 해주면 애니메이션이 컨트롤릭에 알아서 베이킹이 됨

 

14) 수정하고 싶은 컨트롤 잡고 애니메이션 레이어 만들어주기

 

15) 수정하고 싶은 부분에 수정을 해주되, 하고 싶은 부분의 동작 시작점과 끝점에 키프레임 잡아주기

키를 잡으면 전체 동작에 영향이 가기 때문에 영향이 갈 구간을 나눠주는 것

 


 

※ full body 와 body part 차이

full body일 경우 몸의 전체에 영향이감 → 모캡에서 애니메이션을 불러와 수정을 할 때 편함

full body (좌) / body part (우)

핀을 뼈대에 박아주면 full body로 움직여도 따라가지 않음

 


 

16) game exporter에서 모델링과 에니메이션 익스포트 해주기

 

17) 언리얼 엔진에서 불러오기

애니메이션을 불러올때 스켈레톤은 불러온 모델링에 맞게 들고와야함

 


 

2. 리깅이 안된 모델링에 리깅해주는 법

1) 믹사모에서 리깅해주기(사람 형태만 가능)

1_1) 믹사모에 Upload Character로 만든 캐릭터 업로드해주기

 

1_2) 뼈대 맞춰주기

 

1_3) 리깅된 파일을 다운받아 마야에 불러와보면 뼈대가 자동적으로 맞춰져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음

 

2) 마야에서 리깅하기

2_1) 리깅 파트 - Skeleton - Quick Rig

 

2_2) +버튼 누르고 추가해준뒤 가이드를 만들어서 위치 봐주고 수정할 부분 수정해주기

저 아이콘을 누르면 오른쪽 수정해준만큼 왼쪽도 수정이 됨

 

2_3) Skeleton and Rig Generation에 Create눌러주면 뼈대가 완성되는데 확인해주기

 

2_4) 손가락 뼈대 심어주기

 

2_5) 손의 뼈대를 손 아래에 넣어주고 Skinning에서 Create해주면 리깅이 됨

 

단 손가락은 뼈대를 직접 움직여줘야함

 


 

3. 마야와 언리얼 연동하기

1) 플러그인 다운받기

 

2) 라이브 링크가 다운된 폴더 안에 들어가서 본인에게 맞는 마야 버전안으로 들어가기

 

3) 마야역시 들어가서 플러그인 폴더에 넣어주기

 

4) 되었으면 마야 플러그인 폴더에서 넣어준 플러그인 켜주기

 

5) 마야의 MEL부분에 입력하고 엔터 누르기

 

6) 캐릭터의 HIP본을 누르고 추가해주기

 

7) 언리얼의 플러그인에서 LiveLink관련 플러그인 켜주기

 

8)

 


 

4. 언리얼 컨트롤 릭

1) 컨트롤릭 관련 다운받고 열어주기

 

2) Forwards solve : 기본적인 컨트롤의 회전, 이동 담당

Backwards solve : 후반에 모캡에서 받은 애니메이션을 베이킹하고 수정할 때 사용

→ 결국 둘다 해주는 편이 좋음

 

3) 마야에서 믹사모 애니메이션을 수정해준 것 처럼 똑같이 해 줄수 있음

'Unreal Engin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리얼엔진_정리2  (0) 2021.06.28
언리얼엔진  (0) 2021.06.24
언리얼엔진_디스플레이스먼트 맵 /  (0) 2021.06.10
언리얼엔진_  (0) 2021.06.09
언리얼엔진_실외라이팅  (0) 2021.06.08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