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릴 적부터 유난히 많은 게임을 접했던 나의 현재 꿈은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이다. 게임을 해보기전, 가장 먼저 평가하게 되는 요소는 시각적으로 보이는 그래픽이었다. 각 게임의 전체적인 성격과 게임의 특성(MMORPG, FPS등)이 어우러져 표현되고 무엇보다도 미세한 움직임과 이펙트를 통해 타격감과 재미를 더해주기 때문에 많은 게임 관련 직업 중에서 가장 마음이 끌렸다.
그래서 화려한 그래픽의 기초인 시각 디자인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번 시간에는 시각디자인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먼저, 시각디자인에 대해 말하자면 ‘시각전달 디자인(Visual Communication Design)’ 즉 조형적 요소를 바탕으로 시각에 의존하여 인간생활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는 디자인 분야이다. 시각적인 아름다움도 중요하지만 스타일만 강조하는 디자인이 아닌 사람들이 그 디자인을 보고 기억에 남아 계속 생각나게끔 광고 효과를 내야하기 때문에 색채감각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도 필요하다.
시각디자인을 분류해보자면 도안, 도형, 이미지를 평면(2차원)상에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그래픽 디자인, 상업적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상업디자인, 제품, 서비스 등 기업의 메시지를 고객에게 전달하고 구매의욕을 상승시키는 광고디자인, 편집디자인, 전달하려는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보조 그림이나 삽화, 편화를 그리는 일러스트레이터, 활자와 문자를 이용하는 타이포그라피, 레터링, 기업 이미지를 통일화 정책으로 시각적인통일성과 주체성을 가지는 CI, 심벌디자인, 보호와 보존성을 바탕으로 상품의 상품성과 구매의혹 고취를 위한 포장디자인, POP디자인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교통 표지판에서 기술적인 도식까지, 회사 내의 계약서에서부터 참고 매뉴얼까지, 시각 디자인은 지식의 전달을 강화시켰다. 글을 시각적으로 소개하여 가독성을 증가하였다. 디자인은 또한 시각적 정보전달을 통하여 아이디어나 제품을 판매를 촉진시킬 수 있다. 회사의 고유 로고, 색깔, 패키지와 글과 같은 회사의 아이덴티티 요소로 제품에 응용된다. 이는 ‘브랜딩’ 으로 함께 정의될 수 있다. 회사 아이덴티티와 나란히 브랜딩은 많은 그래픽 디자이너에게 제안되어 만들어지는 점점 중요한 부분으로 떠올랐다. 브랜딩은 회사 아이덴티티 마크이거나 제품, 서비스의 상징 이름이 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뀔 수 있는 편이지만, 회사 아이덴티티 CI는 회사 구조나 정신, 널리 알려지는 회사의 외부 이미지와 폭넓게 연결된 다양한 의미를 지니기 때문에 좀 더 엄격하게 만들어진다.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종종 회사 아이덴티티나 브랜딩 프로젝트의 팀원으로 속하여 일하게 된다. 다른 팀의 사원들, 마케팅 전문가, 커뮤니케이션 컨설턴트와 커머셜 라이터들이 포함될 수 있다. 교과서, 예를 들어 지리학, 과학, 수학과 같은 과목에 디자인을 표현한다. 이 책들은 이론과 도표를 그려 표현한다. 교육용 그래픽의 일반적인 예로, 인체 해부도의 사용을 들 수 있다. 또한 좀 더 쉽게 이해되도록, 좀 더 정보에 근접하게 할 수 있게 교육용으로 레이아웃과 표에 맞춰 그래픽 디자인으로 표현된다. 시각 디자인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인 장식, 무대장치와 비주얼 스토리 텔링에도 사용된다. 엔터테인먼트의 디자인의 다른 예로, 소설, 만화책, 영화의 오프닝 크레딧, 클로징 크레딧,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의 스테이지를 들 수 있다. 또한, 티셔츠와 다른 아이템의 스크린 인쇄 판매 상품의 예술 표현을 들 수 있다. 과학저널에서 뉴스까지, 정보와 사설전달에까지 그래픽이 증가하고 시각적 정보가 제작되고 있다- 정보 디자인 신문, 잡지, 블로그, 텔레비전과 영화 다큐멘터리에 시각 디자인이 사용된다. 웹의 광고를 위해 인포메이션 디자이너들을 대화형 매체, 예를 들어 어도비 플래시 같은 것을 사용하여 바탕 화면에 새로운 내용을 표현한다.
이번 활동을 통해 그동안 시각디자인에 잘못된 정의를 내리고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단지 매체에 맞게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만 생각했는데 일상생활의 대부분에 시각디자인은 어디에서나 활용되고 있었던 것이다. 게다가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여러 의미를 담고 효과적으로 표현이 된다는 것도 새롭게 알게 되었다.